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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녕군, 고충민원 정부평가 2년 연속 전국 1위
평가점수 100점 만점에 100점, 퍼펙트
창녕신문 기자 / cnilbo@hanmail.net 입력 : 2018년 02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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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창녕신문 |
| 창녕군(군수 김충식)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하는 2017년도 고충민원 처리실태 평가에서 전국 1위 달성으로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
군은 2016년도 고충민원 처리실태 확인조사에서도 전국 1위로 최우수기관에 선정돼 '대통령 기관 표창'을 받은 바 있다.
2년 연속 전국 1위를 달성했으나, 2017 정부포상지침에 단체표창을 받은 기관은 3년 이내 에는 동일분야 공적으로 다시 단체표창을 받을 수 없다는 규정에 따라 기관 표창은 받지 못하는 대신 유공공무원의 국무총리 표창 수상으로 아쉬움을 달랬다.
국민권익위원회가 공공기관의 고충민원 처리 역량 증진 및 민원인 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실시한 이번 평가는 전국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 243개와 일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016년 10월 1일부터 2017년 9월 30일까지 1년간의 고충민원 예방, 해소, 관리기반 등 3개 분야에 대해 종합적인 서면심사와 현지 확인조사를 실시하고 민원처리 결과에 대한 민원인 만족도 조사를 외부 리서치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측정된 점수를 종합해서 최종 심사위원회를 거쳐 결정됐다. 군은 총 100점 만점에 100점의 퍼펙트한 점수를 받아 최우수(A++) 등급을 받았다.
그간 군에서는 고충민원 예방·해소를 위한 특수시책으로 고충민원 전담반 운영 및 TF팀을 구성하여 고충민원 현장과 TF팀 회의 실시로 민원해소에 적극 노력했고,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이동신문고 운영으로 고충민원 55건을 처리하는 등 고질 반복 민원을 일소하는 데 앞장 섰다.
또한 매월 민원처리 결과와 매분기 고충민원 처리 결과를 기관장이 직접 확인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대책을 수립하여 2~3차로 재발될 수 있는 고충민원을 사전 예방하는 등 고충민원 예방과 해소 차원을 넘어 환류 할 수 있도록 민원 해소방법을 공유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고충민원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적극행정 선도부서 발굴, 갈등 및 집단민원 의견 수렴, 국민권익위원회 민원제도개선 권고사항의 충실한 이행으로 고충민원 예방·해소에 적극 노력한 것이 정부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군은 지난해 연말 발표된 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군부 82개 중 1위로 1등급으로 평가받은 데 이어, 이번 고충민원 처리실태 평가에서도 전국 1위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2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연이어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 합동으로 평가하는 2017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국무총리 기관 표창을 받는데도 크게 기여했다.
군 관계자는 “군민을 최우선으로 하는 군정방침 아래 전 직원이 고충민원 예방·해소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기에 좋은 평가를 받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꿈을 현실로 만들어 활기가 넘치는 창녕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사진설명: 2016년도 고충민원 정부평가 대통령표창 수상 장면 |
창녕신문 기자 / cnilbo@hanmail.net  입력 : 2018년 02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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