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0-07-01 오전 10:06:5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경제/사회

농업 4차 산업혁명의 중심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부지보상 진행 중, 기반조성 원만진행 예상
- 미래농업 거점지역 조성, 청년창업․기술혁신 메카 자리매김 기대
- 내년부터 현장 기능중심의 전담조직 ‘농업자원관리원’ 운영

창녕신문 기자 / cnilbo@hanmail.net입력 : 2019년 12월 19일
농업인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농업생태계를 구축하고 농업의 미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경상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청년인력 양성과 기술혁신 등의 기능을 집약하여 농업과 전후방 산업의 동반 성장을 도모하는 정보통신 기술(ICT)기반 농산업 클러스터 개념이다.



지난달부터 시작한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부지보상」은 사유지 19개 농가 중 14개 농가의 토지 및 지장물 보상을 완료하여 도․국유지를 포함한 사업대상 부지의 88%를 확보하였으며, 이에 예정된 기반조성공사 착공이 원만히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기반조성, 핵심시설 분야 세부설계도 진행 중이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부지조성, 전기 인입, 원수공급, 단지 내 도로 등을 위한 기반조성분야의 설계는 올해 10월부터 착수하여 전기, 냉난방에너지의 효율적인 공급방안을 검토 중이며 매장문화재 표본조사도 하고 있다.



청년보육 실습농장, 임대형 스마트팜, 실증단지, 혁신밸리 지원센터 등 핵심시설건축물의 설계는 최근 건축 설계공모 절차를 마무리하고 설계업체를 선정하여 본격적인 세부설계에 착수했다. 최적의 스마트 온실을 설계하여 단지 진입부에 위치시킬 혁신밸리 지원센터는 자연 친화적이고 외부공간과 시설이 연계되도록 구성하여 청년 농업인의 꿈을 키우는 팜 커뮤니티 센터가 조성될 수 있도록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다.



세부설계가 마무리되는 2020년 상반기에는 인허가 협의 및 농식품부 세부설계 협의를 통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기반조성공사, 핵심시설 설치공사를 순차적으로 착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설조성 외에도 청년보육과정 운영을 계획하고 있으며, 밀양시와 연계한 청년 농촌 보금자리 조성, 기초생활거점사업, 진출입 도로 확장 등 사업도 단계적으로 추진하여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 시킬 계획이다.



최근 10년간 농업의 실질 성장률과 농업소득은 정체 수준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팜이 활성화되면 다수의 청년농업인 유입과 그로인한 국외판로 확보 등 수출을 통한 농업생산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스마트팜 장치 산업부터 농산물 수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전후방 산업 발달로 전통방식의 농업구조를 변화시키는 신성장 동력으로 작동할 것이다.



이정곤 경상남도 농정국장은 “스마트팜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해 농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농업․농촌으로 청년 유입을 촉진할 핵심 수단이 될 것이다.”며 “이런 스마트팜이 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의 원할한 추진을 위해, 일 잘하는 현장 기능중심의 전담조직을 밀양시에 소재한 ‘농업자원관리원’에 설치하여 사업조성 완료시기인 2022년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창녕신문 기자 / cnilbo@hanmail.net입력 : 2019년 12월 19일
- Copyrights ⓒ인터넷창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일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겨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경제/사회
㈜영남엘피씨 아름다운 기부
㈜영남엘피씨(대표 황용주)는 지난 11일 창녕군청을 방문해 500만원 상당의 식품.. 
COOL~한 기부로 창녕 경제 살리GO!!
NH농협 창녕군지부(지부장 김종한)는 지난 11일 청정 창녕 이미지 제고와 경제활.. 
농협창녕군지부, 농업인 소득증대를 ..
□ 농협창녕군지부(지부장 김종한)와 조합운영협의회(의장 우포농협 정장석 조합.. 
영산면 귀촌 주민 박문도, 이웃돕기 ..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11일 영산면 구계리 주민 박문도 씨가 어려운 이웃을 위.. 
경남 소상공인 카드매출 증가세 2주 ..
경남지역 소상공인 카드매출 증가율이 전년 동기대비 2주 연속(5.18~31.) 전국에.. 
우리 모두 전통시장 살리기 운동에 참..
창녕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정동명)와 창녕성·건강가정상담소(.. 
창녕군 유어면, 긴급재난지원금 훈훈..
창녕군 유어면(면장 박정숙)에서 지역주민들의 긴급재난지원금 자발적 기부 행렬.. 
똑똑똑, 계십니까? 안전한家 찾아뵙습..
남지읍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일, 취약계층 가정을 방문해 생활실태를 파악하고 .. 
창녕군 주민복지과, 영산전통시장에 ..
창녕군 행정복지국 주민복지과(과장 성혜경)는 25일 계성면과 함께 영산시장을 .. 
창녕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전통시장 ..
창녕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하영철)는 지난달 28일 창녕시장에서 지역.. 
창녕 우리약국, 수년째 이웃돕기 성금..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지난달 29일 창녕 우리약국(대표 이연수 약사)이 어려운.. 
한국자유총연맹 창녕군지회
한국자유총연맹 창녕군지회(회장 하진돈)는 8일 창녕전통시장에서 회원 25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전통시장 살리기 ‘장본데이’ 캠페.. 
창녕소방서, 의용소방대 농촌 일손돕..
창녕소방서(서장 최재민) 창녕읍 의용소방대는 4일 창녕읍 소재 마늘재배 농가를..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창녕군 농..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코로나19로 인해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를.. 
창녕소방서,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
창녕소방서(서장 최재민)은 1일부터 화재로부터 안전한 주택환경을 마련하기 위.. 
창녕소방서, 농촌봉사활동 ‘구슬땀’
창녕소방서(서장 최재민)은 지난 29일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천면 소재 마늘 재배농가를 방문해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창녕군시설관리공단 농촌일손돕기 한..
창녕군시설관리공단 권영규 이사장과 직원 25여명이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인.. 
농협창녕군지부-고주모, 합동“일손돕..
□ 농협창녕군지부(지부장 김종한)는 29일 창녕군 유어면 대대리 마늘재배 농가를 찾아 마늘수확 일손돕기를 펼쳤다. □ 이번 일손돕.. 
농협 창녕군연합사업단 경남도 주관 ..
농협 창녕군 연합사업단(지부장 김종한)은 2019년도 파프리카(367톤, 878천불) .. 
칼럼/기고
산림의 기능과 국민적 관심
우리나라는 금수강산이다. 외국을 다녀온 많은 사람들이 살기 좋은 나라임을 대.. 
기초연금, 정서적으로도 어르신에게 긍정적 영향
“젊었을 때 자녀들 공부시키느라 어려웠잖아요. 지금 그래도 보람 있구나, 우리.. 
아버지의 기억
찔레향이 코끝을 찌르는 늦은 봄, 구순을 바라보는 아버지를 모시고 추억여행을 .. 
아! 잃어버린 창녕의 찬란한 문화유산 (시리즈5)
비사벌(比斯伐)은 창녕의 고대지명이다. 낙동강 중하류지역의 동쪽에 넓게 펼쳐.. 
망덕 포구 양철집
포구의 바람은 얌전하다섬진강 바람이라고은어 냄새가 난다 파전 냄새가 무안해.. 
향수
세월이 지나고 나이를 먹으면 누구나 어린 시절이 그립고 고향생각을 하게 된다... 
창녕 고대사의 열쇠 계성 2~3호분
2019. 2. 26. 경남 창녕군 계성면 계성리·사리·명리 일원 창녕 계성 고분군 (.. 
트로트는 마음의 고향
이 풍진 세상을 만났으니 너의 희망이 무엇이냐 부귀와 영화를 누렸으.. 
봄철 산불예방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봄이 오면 산으로 향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하지만 발걸음은 들떠도 주의력까.. 
(화왕산 메아리 82) 논설주간 윤수근
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가 없다. 5천년 역사에서 936회의 외침을 당하고도 세계.. 
공익직불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남은 과제
그 동안 농업인들에게 지급되던 대표적인 농업보조금인 쌀·밭·조건불리 직불제.. 
엄마 아빠 사랑으로 코로나 이겨내요
최근 코로나19로 유례없는 개학연기 및 사회적 거리 두기 운동을 실천 중이다. .. 
일본의 보물이 된 비운의 금동투조관모
창녕의 옛 지명에 대한 논란은 지속되고 있지만 창녕 비봉리 유적지에서 밝혀졌.. 
코로나19 바이러스 다함께 극복할 수 있습니다
2020. 2. 20 기준 세계보건기구(WHO)가 밝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등록번호 : 경남 아02330 / 등록일자 : 2016.01.27 /제호: 인터넷창녕신문 /명칭: 인터넷신문
주소 : 경상남도 창녕군 창녕읍 종로 38-5 / 발행인 : 유영숙 / 편집인 : 유영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영숙
등록일자 : 2016.01.27 / 발행일자: 2016.1.27 / mail: cnilbo@hanmail.net / Tel: 055)533-6709, 055)533-0207 / Fax : 055)533-3345
Copyright ⓒ 인터넷창녕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