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0-11-30 오전 10:13:0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칼럼/기고

우리 고장을 빛낸 유학자(儒學者)

김상조 교육자(前 초등학교 교장, 前 창녕교육삼락회 회장, 前 창녕시우회 회장, 국민훈장 동백장 수상)
창녕신문 기자 / cnilbo@hanmail.net입력 : 2020년 07월 16일
우리 고장은 훌륭한 유학자를 많이 배출하고 후학양성에도 남다른 열정을 쏟은 지역이다. 조선 초에는 야은(冶隱) 길재의 제자로 밀양으로 세거를 옮긴 김숙자(善山), 김종직 父子가 계셨으며, 사림파의 태두인 김종직 선생의 문하생으로는 청도의 김일손(金海), 달성의 김굉필(瑞興) 그리고 함양의 정여창(河東)이 있다. 이황, 이이, 조식 등도 사림파 출신의 성리학자이고 한강 정구(淸州)는 김굉필의 외증손으로 창녕 현감을 지낸 인물이다. 창녕, 밀양, 청도, 현풍 등지에서 유학자가 많이 배출된 것은 편조왕사 신돈 덕분이다. 그는 고려 말, 승려이며 정치가로 영남 유생들에게 출세 길을 열어주셨다. 신진사대부 중에는 조선 건국에 적극 참여한 정도전이 있고 [丹心歌]로 이방원에 맞서다 죽임을 당한 대쪽선비 정몽주도 있다. 조선 건국에 동참한 관학파(훈구파)와는 달리 정몽주-길재-김숙자-김종직-김굉필-조식으로 학맥을 이어온 사림파 성리학자들은 대부분 경상도에 기반을 두었다. 그들은 중종반정 때 비로소 벼슬길에 올랐지만 기득권 세력인 훈구파의 세력에 밀리고 모함까지 당해 사화(士禍) 의 최대 피해자가 되어 관직을 잃고 은둔하며 후진양성에만 열정을 기울였다.

조선을 병들게 만든 당파싸움은 이들 훈구와 사림 두 파의 이전투구에서 비롯되었으며 구한말까지 이어져 가치관이 뚜렷한 선비들은 학문에만 매진했다. 그 들 중 우리지역에서 존경 받았던 몇 분의 유학자를 소개하겠다.

구한말 영남의 대표 학자는 단연 沈齋 조긍섭(曺兢燮,1873-1933)선생이다. 선생의 관향은 창녕이고 고암면 원촌에서 조병의(曺炳義)의 아들로 태어났다. 11세 때 근사록(近思錄)을 필사(筆寫)했고, 23세에 [남명집(南冥集)] 복간에 참여했다. 1910년 경술국치 이후에는 두문불출해 두문동 72현을 연상하게 했다. 그 때 동서양의 학문을 비교 분석한 [곤언(困言]]을 저술했으며 [거빈해(居貧解)]와 성존심비변(性尊心卑辯)] 등의 논문을 남겼다. 부친상을 당한 뒤에는 달성군 가창에 은거하며 정산서당을 지어 후학을 지도했고 비슬산 자락에 구계서당을 짓고 제자들을 양성하다가 61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저서로는 『암서집(巖棲集)』, 『심재집(深齋集)』41권 20책과 『조명록(措明錄)』 등이 있다.

그리고 誠庵 노근용(盧根容, 1884-1965) 학자도 계신다. 선생은 광주 노씨로 이방면 마수에서 노수엽 선생과 벽진 이 씨의 아들로 태어나 서흥 김 씨와 혼인했다. 이종기(李鐘杞), 노상직(盧相稷), 곽종석(郭鍾錫)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선생은 도(道)를 학문의 방도로 삼았으며, 노상직으로부터 경전(經典)과 제자백가(諸子百家)를 배워 학문의 길을 얻었다. 또 곽종석에게 의기(義氣)를 전수받아 조선총독부의 악행에 항거하기도 했다. 특히 문장이 뛰어나 상량문(上樑文)을 많이 지었다. 만년에는 초당을 짓고 후진 양성에 힘을 기울여 많은 문생(門生)을 배출하였다. 저서로 24권 13책의 『성암집(誠庵集)』이 있다.

溪庵 성기덕(成耆德, 1884-1974)은 창녕읍 학산리에서 태어나 7세부터 공부를 시작해 17세에 深齊 조긍섭(曺兢燮)과 노소눌(盧小訥)에게 배웠다. 1920년 달성군 유가읍 본말리에 계암서당(溪庵書堂)을 열고 학문을 가르쳤으며, 1931년에는 달성군 인근에 이애정(二愛亭)을 지어 제자들을 양성하였다.
저서는 『계암 문집(溪庵文集)』 6권이 있다.

끝으로 醇齋 김재화를 소개하겠다. 김재화(金在華, 1887-1964)는 청도 김 씨이며 밀양 청도면 소태 출신이다. 선생은 고려 10대 문장가로 많은 시문을 남긴 英憲公 김지대(金芝岱)의 후손답게 다른 유학자들과는 달리 문인으로서도 필명을 높였다. 선생은 영남 일대에서 학문으로 명성이 높은 심재 조긍섭(曺兢燮)의 제자이다. 뿐만 아니라 창강?김택영(金澤榮), 경재?이건승(李建昇) 등 기호 지방의 문인들과도 활발히 교류하고 논의했다. 선생의 숙부인 小岡?김태린(金泰麟, 1869∼1927)에게 경서를 배웠고, 1908년에는 심재의 제자가 되어 학문과 문장을 공부했다. 또, 스승의 소개로 만나게 된 당대 최고의 주자학자인 곽종석(郭鍾錫)은 그를 조긍섭의 뒤를 이을 재목이라고 칭찬하고 한산두(韓山斗)1)라는 별명을 붙여 주기도 하였다. 저서로는 『속오산지(續鰲山誌)』와 『정정 오산지(訂正鰲山誌)』가 있으며 사후, 제자들에 의해 간행된 『순재 선생 문집(醇齋先生文集)』 13책도 있다.

위에 거명한분들 이외에도 학문을 숭상하고 문장에 탁월한 재능을 가진 유학자들이 많이 계시지만 지면 관계로 이만 줄인 점을 이해 바란다.

*1) 韓山斗 : 당나라의 8대 문장가인 한유(韓兪,768-824)를 가리키는 말
 
ⓒ 인터넷창녕신문

창녕신문 기자 / cnilbo@hanmail.net입력 : 2020년 07월 16일
- Copyrights ⓒ인터넷창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일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겨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경제/사회
창녕소방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홍..
창녕소방서(서장 최재민)는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음성통화 외 문자(.. 
창녕署, 범죄예방 안심환경 조성을 위..
□ 창녕경찰서(서장 손창권)는 10일 오후, 창녕읍 소재 전통시장 내에서 시장을 .. 
창녕성·건강가정상담소, 디지털성범..
창녕군(군수 한정우)과 창녕성·건강가정상담소(소장 이현선)는 젠더폭력추방 캠.. 
부곡농협 단감공선출하회 말레시아 첫..
농협 창녕군지부(지부장 김종한)과 부곡농협(조합장 신원기)은 창녕군(군수 한정.. 
영산농협 마늘 공동출하회 GAP 인증 ..
창녕 영산농협(조합장 박성기)은 고품질 대서마늘 안전 생산과 경쟁력 향상을 위.. 
농협창녕군지부, 창녕군자율방범연합..
농협창녕군지부(지부장 김종한)는 이방농협(조합장 공정표)과 함께 지난 2일 이.. 
창녕군시설관리공단 단감 수확 일손돕..
창녕군시설관리공단(이사장 권영규) 임직원 15여명은 지난 4일 코로나19 장기화.. 
창녕군, 2020년산 공공비축미곡 건조..
한정우 창녕군수는 10일 2020년산 공공비축미곡 건조벼 매입을 실시하는 도천면 .. 
NH농협은행 창녕군지부, 창녕군장애인..
창녕군장애인부모회(회장 유현숙)는 지난 12일 NH농협은행 창녕군지부(지부장 김.. 
남지가야밀면, ‘스마일나눔이웃’ 동..
창녕군 남지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손전식, 이판암)는 지난 20일 ‘.. 
새마을지도자 창녕군협의회
새마을지도자 창녕군협의회(회장 황영수)가 ‘2020 아름다운 동행! 홀몸노인 사.. 
“돼지고기 드시고 코로나19 이겨냅시..
창녕군(군수 한정우)는 지난 12일 ㈔대한한돈협회 창녕군지부(지부장 성대경)가 .. 
창녕군,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내달 ..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26일부터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신청 기준을 완화하고 .. 
창녕군,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19일..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기존 복지제도나 코로나19 피해 지원사업의 혜택을 받지 .. 
창녕소방서, 소방드론으로 실종자 수..
창녕소방서(서장 최재민)는 지난 19일 21시경 주매리 인근 산에서 길을 잃었다는.. 
창녕소방서, 소화기 초기진화로 공장 ..
창녕소방서(서장 최재민)는 13일 오후 3시쯤 창녕군 남지읍 소재 한 공장에서 발.. 
창녕군,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19일..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기존 복지제도나 코로나19 피해 지원사업의 혜택을 받지 .. 
모바일영수증 알고 계신가요?
 
농협창녕군지부, 마늘재배 농가 일손..
농협창녕군지부(지부장 김종한)는 농축협 직원 10여명과 함께 지난달 25일 일손.. 
칼럼/기고
검색(檢索)의 시대, 사색(思索)의 시간
바야흐로 가을 단풍이 절정으로 치닫는 ‘사색(思索)의 계절’이다. 예년 같으면.. 
‘그루밍 성범죄’ 더 이상 방치 할 수 없다.
최근 미국에서 치어리더팀의 다큐멘터리로 스타가 된 제리 해리스가 그루밍 성범.. 
정치후원금 10만원의 배당금
뉴스에서 ‘동학 개미’라는 단어를 보고 무슨 뜻인지 금방 연상이 되지 않았다... 
〈시 평> 菊花 옆에서
“한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봄부터 소쩍새는 그렇게 울었나 보다 한송.. 
사무장병원 등 불법개설기관 단속강화를 위한 국민건강보험공단..
사무장병원은「약료법」에 따른 의료기관(약국) 개설 주체가 아닌 자가 의료기관.. 
아동학대로부터 소중한 우리 아이들을 지켜주세요.
지난 6월부터 인터넷과 각종 매체를 뜨겁게 달구었던 최근 아동학대는 아동들이.. 
고향이 나에게 준 삶
요즘처럼 코로나 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되고, 서로간의 마음까지 멀어지는.. 
근본(根本)으로의 귀환(歸還), 회광반조(廻光返照)
 
창녕의 옛 지명“완산주(完山州)”의 비밀
국보 제33호 창녕의 진흥왕 척경비에‘辛巳年二月一日立’(신사년(서기555년) 2.. 
무원(無願)과 서원(誓願) -창녕문화원 향토사연구소장 한삼윤
창녕의 진산(鎭山) 화왕산(해발 757m)은 오랜 옛날부터 내외 우리 군민들이 즐겨.. 
남지 개비리길 창날은 전략요충지였다.
창녕군 남지읍 용산리에서 시작되는 남지개비리 길의 초입에 있는 창날(창나루).. 
지금은 어린이 교통안전에 집중할 때!
우리나라 어린이 상해 사망사고 1위가 교통사고이다. 그중 최근 3년간 발생한 12.. 
코로나19 극복은 배려에서부터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5월부터 7월까지 발생한 대중교통 마스크 관련사건은 249.. 
“코로나19 이전의 세상의 그립다”
사람들은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세상으로 나뉜다고 한다.그 만큼 코로나19가 .. 
등록번호 : 경남 아02330 / 등록일자 : 2016.01.27 /제호: 인터넷창녕신문 /명칭: 인터넷신문
주소 : 경상남도 창녕군 창녕읍 종로 38-5 / 발행인 : 유영숙 / 편집인 : 유영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영숙
등록일자 : 2016.01.27 / 발행일자: 2016.1.27 / mail: cnilbo@hanmail.net / Tel: 055)533-6709, 055)533-0207 / Fax : 055)533-3345
Copyright ⓒ 인터넷창녕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