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UPDATE : 2023-05-30 23:18:0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칼럼/기고

위정자(爲政者)의 수준이 곧 유권자의 수준

논어 위정편에 ‘정치는 덕으로써 하라’는 가르침이 있다. 이름 하여 ‘위정이덕(爲政以德)’이다.
창녕신문 기자 / cnilbo@hanmail.net입력 : 2022년 02월 16일
-창녕신문자문위원/창녕문화원향토사연구소장 智光 한삼윤-


‘정치를 덕으로써 하면, 비유컨대 북극성이 제 자리에 머물러 있는 데 모든 별들이 그에게로 향하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爲政以德 譬如北辰居其所而 衆星共之)

하늘의 별자리는 계절과 시간에 따라 시시각각 바뀐다. 하지만 북극성만은 늘 변함없이 제자리를 지키면서 뭇 별들의 길을 안내해 준다. 모든 별들이 북극성을 중심으로 돈다. 옛 사람들은 북극성을 보며 길을 찾기도 했다. 위정자와 리더는 북극성과 같이 덕(德)으로써 정치나 경영을 하라는 메시지다.

서울에는 조선 시대부터 백성을 덕으로써 다스린다는 의미에서 동서남북과 중앙에다 각각 ‘오상(五常)’을 상징하는 시설이 들어섰다. ‘오상(五常)’이란 ‘사람이 지켜야 할 다섯 가지 도리’, 즉 ‘오덕(五德)’을 말한다. 조상님들의 각별하신 안목과 지혜에 자긍심을 느끼게 하는 대목이다.

동쪽에는 인(仁/사랑)을 상징하는 ‘흥인지문(興仁之門)’, 서쪽에는 의(義/정의)를 돈독히 하라는 뜻에서 ‘돈의문(敦義門)’을 세웠다. 남쪽에는 예(禮)를 숭상하는 ‘숭례문(崇禮門)’, 북쪽에는 지혜를 상징하는 ‘홍지문(弘智門)’을 두었다. 중앙에는 인(仁)/의(義)/예(禮)/지(智) 네 가지 덕을 성실하게 이행하라는 의미에서 믿을 ‘신(信)’자를 상징하는 ‘보신각(普信閣)’을 설치했다. 수도 서울에 덕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시설물을 설치해 놓은 나라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유일무이하다.

‘덕(德)’이란 욕심이 아닌 본심에서 우러나오는 순수한 마음이다. 예컨대 어버이가 자녀를 대하는 마음이다. 덕이 있는 사람은 외롭지 않고 필히 이웃이 있게 마련이다.(德不孤必有隣/논어)

창녕향교 솟을대문 편액의 명칭이 ‘추한문(秋漢門)’이다.
맹자에 나오는 말로 ‘강한이탁지(江漢以濯之) 추양이폭지(秋陽以暴之)’에서 따온 구절이라고 한다. 공자가 돌아가시자 제자들이 어떤 분을 스승으로 모시려 했다. 이를 본 증자가 말했다. ‘같은 물이라도 강한(江漢)같은 맑은 물이 없고, 똑 같아 보이는 햇볕이라도 가을 햇볕 같은 햇볕은 없다’고 했다. 공자는 ‘천재불용(天才不用)’을 가르쳤다. ‘덕 없이 머리만 좋은 사람은 아무짝에도 소용이 없다’는 의미다. 유난히 덕(德)을 숭상하며 강조했던 공자를 칭송하며 공자처럼 학습하라는 의미라고 새긴다.

올 한해 임인년(壬寅年)엔 두 개의 큰 선거가 있다.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3월 9일은 제 20대 대통령선거일이다. 또한 6월 1일에는 제8회 전국동시 지방선거가 예정돼 있다. 선거는 ‘민주주의
의 꽃이다‘ 잔재주보다 덕이 있는 후보를 선택함이 바람직 할 것이다. 민주를 가장한 비민주적 행태가 없는 지 샅샅이 살피는 것은 유권자의 몫이다. 선거(정치)란 덜 나쁜 놈을 골라 뽑는 과정이라는 말이 있다. 그 사람이 그 사람이라서 투표를 포기한다면 제일 나쁜 사람이 선택될 가능성이 높다. 위정자의 수준이 곧 유권자의 수준이다.

그럴듯한 거짓과 선동으로 목적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후보를 선택할 순 없는 노릇이다. 최선이 없다면 차선이 현명한 선택이다. 국민의 소중한 주권의식이 우리 삶을 송두리째 바꿀 수 있음을 명심하자.
창녕신문 기자 / cnilbo@hanmail.net입력 : 2022년 02월 16일
- Copyrights ⓒ인터넷창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일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겨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경제/사회
창녕군 계성면 한마음복지회관 개관식..
창녕군은 지난 10일 ‘계성면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으로 신축한 ‘한마음복지.. 
김태명 리베라 회장, 창녕군에 고향사..
창녕군은 ㈜리베라관광개발 김태명 회장이 지난 16일 고향사랑기부제 연간 최고 .. 
한국건강관리협회 경남지부, 성산노인..
경남지부는 4월 25일(화) 성산노인종합복지관에서 복지관 회원 60명을 대상으로 .. 
창녕 대합면 주민 뿔났다 “쓰레기처..
창녕군 대합면 주민100여 명이 17일 오전 11시 창녕군청 정문 앞에서 쓰레기처리.. 
창녕군장애인종합복지관, 경남사회복..
창녕군장애인종합복지관은 ‘현장 중심형 직업대학 프로그램’으로 경남사회복지.. 
“창녕출신 김태명 리베라관광개발 회..
창원 리베라관광개발 김태명 회장이 제30회를 맞이한 창녕군 장애인 복지 한마음.. 
경남 창녕농협 조합원 자녀 장학증서..
창녕농협(조합장 성이경)은 지난 4월 4일 창녕농협 본점 2층 대회의실에서 조합.. 
창녕군 구자효 농업인, 경상남도 수출..
창녕군 남지읍 샤인머스캣 농가 구자효 씨가 지난 3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 
창녕경찰서장, ‘남지읍’어르신 교통..
□ 창녕경찰서(서장 이준호)는 관내 어르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교.. 
창녕상공회의소 발기인회 사공회의소..
창녕상공회의소발기인회(이하, ‘창녕상의발기인회’는 22일 오전 11시, 군청 브.. 
기초연금, 1월부터 월 최대 32만 3,18..
□ 기초연금이 2023년 1월부터 전년도 소비자물가변동률(5.1%)을 반영하여 월 최대 32만 3,180원(단독가구)으로 전년 대비 15,680원 .. 
창녕군, 아동급식 지원단가 8000원으..
창녕군은 2023년 1월부터 취약계층 결식 우려 아동에게 지원하는 아동급식 지원 .. 
창녕군, 2022년 경상남도 농촌지도사..
창녕군은 16일 경남농업기술원에서 열린 농촌진흥사업 성과보고회에서 2022년 농.. 
창녕농협 경제혁신상(경제사업 1천5백..
지난 12월 23일 농협중앙회 경남지역본부에서 경남농협「경제혁신상」시상식 및 .. 
창녕 유어면 낙동강변 `불법 매립·성..
창녕환경운동연합 "창녕군이 불법 비호" 주장도창녕환경운동연합과 낙동강네트워.. 
창녕군, 농업인대학 수료식 개최, 지..
창녕군은 11월 30일 창녕군농업기술센터에서 지역농업리더 양성을 위해 운영한 2.. 
창녕마늘 소비촉진 업무 협약
창녕군은 지난 17일 군청 군정회의실에서 한국외식업중앙회 경남지회와 창녕마늘.. 
(사)한국조경수협회 조경수산업 발전 ..
창립 55주년을 맞은 (사)한국조경수협회(회장 김규열)는 지난 17∼18일(2일간) .. 
창녕군, 한발 앞서 나가는 고향사랑 ..
창녕군은 10일 군청 군정회의실에서 농협중앙회 창녕군지부, 지역농협 7개소와 .. 
칼럼/기고
‘산불예방’ 365일 국민 모두가 한 마음으로
흔히들 산불은 늦가을부터 봄까지(11월~익년 5월 15일) 주로 발생하는 계절성 화.. 
무분별한 캠핑카·카라반의 불법 주·정차’애꿎은 시민들만 피..
카라반이란 자동차에 매달아 끌고 다닐 수 있게 만든 이동식 주택(캠핑카·트레.. 
가야세력의 일본진출 흔적들(1)
​일본 규슈 구마모토현 야쓰시로시(八代市)에 있는 야쓰시로 신사에는 묘.. 
인간은 ‘건너가는 존재’
인간은 ‘건너가는 존재’ -창녕문화원향토사연구.. 
창녕신문 창간 21주년을 축하하며
장마가 물러나자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됐다. 봄에 심은 채소가 비에 쓸려가지 .. 
제3장 편조, 아버지 신원경을 만나다(3)
 
제3장 편조, 아버지 신원경을 만나다(2)
“그런데 대감께서 나를 보더니 불문곡직하고 아이를 절로 데려가 중으로 키워달.. 
*3인성호* 사람이
사람이 셋 모이면 호랑이도 만들어 낸다는 말로 근거 없는 말이라도 여러 사람이.. 
신돈시리즈 제3장 편조, 아버지 신원경을 만나다(1)
성 부자가 다녀간 지 얼마 지나 않은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날 계성현의 호장.. 
어린이 보호구역 내 안전수칙을 준수합시다.
최근 개정된 도로교통법 및 어린이들의 안전 보행 습관과 운전자들의 안전운행으.. 
신돈시리즈 * 일미암의 지기(地氣)를 품다 (김현우)
인시라면 새벽 3시이고 거기서 해가 뜰 때까지(보통 5시) 너럭바위 위에 부좌하.. 
물에 비친 달은 진짜 달이 아니다
-창녕신문자문위원/창녕문화원향토사연구소장 智光 한삼윤- 지난 5월 8일, 코로.. 
인류 최초의 철기문화와 가야의 철제 유물
 
구급대원들에게 칭찬과 격려를...
구급대원! 나도 같은 소방공무원이지만, 구급대원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부럽고, .. 
남지 파크골프장 개장을 하면서···
 
등록번호 : 경남 아02330 / 등록일자 : 2016.01.27 /제호: 인터넷창녕신문 /명칭: 인터넷신문
주소 : 경상남도 창녕군 창녕읍 종로 38-5 / 발행인 : 유영숙 / 편집인 : 유영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영숙
등록일자 : 2016.01.27 / 발행일자: 2016.1.27 / mail: cnilbo@hanmail.net / Tel: 055)533-6709, 055)533-0207 / Fax : 055)533-3345
Copyright ⓒ 인터넷창녕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