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UPDATE : 2022-09-25 14:14:5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칼럼/기고

가야세력의 일본진출 흔적들(1)


창녕신문 기자 / cnilbo@hanmail.net입력 : 2022년 07월 15일
​일본 규슈 구마모토현 야쓰시로시(八代市)에 있는 야쓰시로 신사에는 묘견궁이라는 곳에서 묘견공주를 모신다. 이 묘견궁은 천무 천황 재위 시절인 795년 세워졌다. 야쓰시로 신사 본궁 정문 처마 끝에는 몸은 거북, 머리는 뱀의 형상을 한 전설 속의 구사와(龜蛇瓦)인 현무가 있다. 그리고 기와지붕 꼭대기에는 머리는 용의 형상이며 몸체는 물고기로 만든 한 쌍의 쌍어(雙魚)문양이 있다.

혼슈 미에현(三重縣) 이세시(伊勢市) 이세신궁은 메이지신궁 우사신궁과 함께 일본의 3대 신궁으로 내궁인 황대신궁에선 묘견공주를 천황가의 조상으로 모시며, 아마테라스오호가미(天照大神 : 태양신, 천황가조상신)라하여 모신다. 묘견(妙見)공주는 김수로왕의 둘째 딸로 비정되며 야마대국의 여왕 묘켄공주, 히미코, 비미호로 불려지고 있다.

일본서기에는 신공왕후, 삼국유사에는 세오녀(細烏女)로도 표기되어 있다. 일본의 고사기(古事記)에는 난생녀(卵生女)로 기록되어 있다. 히미코가 서기 148년부터 서기 247년까지 99년동안 살면서 서기 179년에 야마대국의 여왕에 올라 69년간 왕의 자리에 있었으며 무녀(巫女)로서 그녀의 곁에는 항상 남동생이 있어 국사를 보좌하였다고 삼국지 위지 왜인전(倭人傳)에 기록하고 있다.

야쯔시로의 묘켄이 “바다를 건너왔다”는 대목이 중요한데, 비미호와 관련되어서는 직접적으로 바다를 건너왔다는 기록은눈에 띠지 않는다. 하지만 비미호가 한반도 국가와 깊은 관련이 있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은 있다. 우선 그녀에 대한 주변국의 기록 중에 연대가 가장 빠른 것은 서기 173년 비미호가 신라에 사신을 보냈다는 ‘삼국사기’의 기록이라는 점이다.

중국 위(魏)나라에 사신을 보냈다는 243년보다 70년이나 앞선 연대이다. 비미호가 세웠다는 국가인 야마대국이 채 안정이 되기 전에 신라에 사신을 보냈다는 것은 공식적 외교 이상의 밀접한 관련성을 시사한다. 이외에도 가야세력의 일본진출을 증명하는 자료는 많이 존재한다.
큐슈 남쪽의 미와자키현에는 일본 천왕가의 발상지라고 불리우는 사이토바루 고분군이 있다. 이곳에 일본 천왕가가 다녀갔다는 기념식단이 있고 또한 이곳에서 발견된 철모와 경상북도 고령 지산동의 가야 철모와 동일하다.

사이토바루 고분 또한 한반도 남부의 경상남도 고성, 전남 월계동에서 동일한 무덤 양식인 전방후원분이고 이 고분에서 출토된 유물들 중에 고령 지산동 고분에서 발견된 철모와 빼다 박은 사이토바루 철모의 모습을 통해서도 일본 천왕계의 뿌리는 가야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인터넷창녕신문


이외에도 기타큐슈의 지역에서 많은 가야계 철갑옷과 큐슈지역에서 발견되는 가야계 청동기 등은 가야세력이 일본에 진출하였음을 잘 증명해 주고 있다.

1999년 김해 대성동 고분군에서 야마토 천왕의 상징인 파형동기가 발견되자 일본학계가 발칵 뒤집혔다. 천황 무덤에서만 발견되었던 파형동기가 금관가야의 지배자 무덤에서 발굴되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일본 에가미 교수가 주장하는 고대 일본 민족의 원형은 북방 기마민족이며 이 민족은 가야를 거쳐 일본으로 남하했다는 주장이 사실임이 드러난 것이다. 즉 고대일본이 한반도 남부를 지배한 것이 아니라 한반도에서 건너간 세력이 고대일본을 통치했다는 사실이 입증된 것이다. 파형동기는 야요이시대 후기인 서기 1세기경부터 큐슈지역을 중심으로 하여 제작되기 시작하여 3∼4세기 야요이시대 후기에 이르러 긴키〔近畿〕지역으로 확산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런데 실제 대성동 고분군에 나타난 파형동기가 일본에서 출토된 것보다 1세기 정도 앞선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가야세력이 큐슈를 통해 일본 열도로 이동한 유력한 증거이다.
창녕신문 기자 / cnilbo@hanmail.net입력 : 2022년 07월 15일
- Copyrights ⓒ인터넷창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일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겨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경제/사회
국민연금공단, 추석명절 맞아 기초연..
□ 국민연금공단 창원지사(지사장 김치묵)는 추석 명절을 시작으로 1개월 간 ‘기초연금 신청’을 위한 집중 홍보를 추진한다고 밝.. 
“창녕농협 창립50주년 기념식 열다”
창녕농협은 2022년 8월 25일 창녕군민체육관에서 “창립 반세기 기념과 조합원 .. 
경남도농업기술원, 마늘 바이러스 무..
경상남도농업기술원 양파연구소(소장 하인종)는 지난 8월 31일에 도내 마늘 주산.. 
한국양봉농협 영남사업소 추석 맞아 ..
창녕군은 8월 29일 한국양봉농협 영남사업소가 추석을 맞아 취약계층을 위해 120.. 
창녕군, 전국 유일 재배 미니양파 일..
창녕군은 23일 창녕읍에 위치한 경남육묘법인에서 전국에서 유일하게 해당 농가.. 
창녕군 공립 노인전문요양원 위·수탁..
창녕군은 창녕군노인전문요양원의 위탁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사회복지법인 희연.. 
창녕노인복지회관, ‘소방안전관리 우..
창녕군은 창녕노인복지회관이 2022년 소방안전관리 우수 건물로 선정돼 8월 31일.. 
창녕군, 2022년 벼 조기재배 첫 수확 ..
창녕군과 한국쌀전업농창녕군연합회는 지난 8일 고암면 계상리에서 쌀전업농 임.. 
창녕군, 양파 288톤 대만 수출 선적
창녕군은 지난 16일 계성면 소재 다인농산에서 양파 대만 수출 선적식을 개최했.. 
창녕군, 여름철 생활(음식물)폐기물 ..
창녕군은 여름철 방치될 경우 쉽게 부패해 악취와 해충 발생 우려가 높은 생활(.. 
창녕군, 우리 쌀 디저트 작품 전시회 ..
창녕군은 12일 농업기술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 우리 쌀 디저트 작품 전시회를 개.. 
창녕군,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사업 ..
창녕군은 저소득 청년층에게 최대 1년간 월세 20만원을 지원하는‘청년월세 한시.. 
창녕군, 샤인머스캣 ‘해외시장 개척..
청포도의 일종으로 당도가 높고, 과육이 크며, 껍질째 먹을 수 있어 아삭한 식감.. 
창녕군, 국내종 양파 품평회 및 재배..
창녕군은 14일 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창녕양파연구회원 100여 명이 참석한 가.. 
창녕군 대합미니복합타운 조성…10년 ..
창녕군은 창녕 대합미니복합타운 조성사업(가칭)이 대합일반산업단지(지원단지, .. 
마늘 무병종구, 주산지 재배 농업인이..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정재민)은 우리 도가 생산하여 보급하고 있는 생장점 배양 마늘 무병종구 관련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5월 12.. 
창녕군-BGF리테일 양파로 손잡다!
창녕군(군수 한정우)의 대표 특산품인 양파를 활용한 간편식 7종이 전국 1만 600.. 
창녕마늘, ‘2022 한국의 가장 사랑받..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대표 농산물인 창녕마늘이 조선비즈에서 주최한 ‘2022 .. 
한정우 창녕군수 행정학박사 취득, ‘..
군수 취임 직후부터  3 여년간 , 불어닥친 중국발 코로나와 각종 재해.. 
칼럼/기고
가야세력의 일본진출 흔적들(1)
​일본 규슈 구마모토현 야쓰시로시(八代市)에 있는 야쓰시로 신사에는 묘.. 
인간은 ‘건너가는 존재’
인간은 ‘건너가는 존재’ -창녕문화원향토사연구.. 
창녕신문 창간 21주년을 축하하며
장마가 물러나자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됐다. 봄에 심은 채소가 비에 쓸려가지 .. 
제3장 편조, 아버지 신원경을 만나다(3)
 
제3장 편조, 아버지 신원경을 만나다(2)
“그런데 대감께서 나를 보더니 불문곡직하고 아이를 절로 데려가 중으로 키워달.. 
*3인성호* 사람이
사람이 셋 모이면 호랑이도 만들어 낸다는 말로 근거 없는 말이라도 여러 사람이.. 
신돈시리즈 제3장 편조, 아버지 신원경을 만나다(1)
성 부자가 다녀간 지 얼마 지나 않은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날 계성현의 호장.. 
어린이 보호구역 내 안전수칙을 준수합시다.
최근 개정된 도로교통법 및 어린이들의 안전 보행 습관과 운전자들의 안전운행으.. 
신돈시리즈 * 일미암의 지기(地氣)를 품다 (김현우)
인시라면 새벽 3시이고 거기서 해가 뜰 때까지(보통 5시) 너럭바위 위에 부좌하.. 
물에 비친 달은 진짜 달이 아니다
-창녕신문자문위원/창녕문화원향토사연구소장 智光 한삼윤- 지난 5월 8일, 코로.. 
인류 최초의 철기문화와 가야의 철제 유물
 
구급대원들에게 칭찬과 격려를...
구급대원! 나도 같은 소방공무원이지만, 구급대원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부럽고, .. 
남지 파크골프장 개장을 하면서···
 
군민에 대한 섬김과 현장 행정의 본보기 - 한정우의 『지성感민..
 
포상 8국(浦上八國)의 난
 
등록번호 : 경남 아02330 / 등록일자 : 2016.01.27 /제호: 인터넷창녕신문 /명칭: 인터넷신문
주소 : 경상남도 창녕군 창녕읍 종로 38-5 / 발행인 : 유영숙 / 편집인 : 유영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영숙
등록일자 : 2016.01.27 / 발행일자: 2016.1.27 / mail: cnilbo@hanmail.net / Tel: 055)533-6709, 055)533-0207 / Fax : 055)533-3345
Copyright ⓒ 인터넷창녕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