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UPDATE : 2022-08-15 07:23:1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칼럼/기고

광개토대왕의 남정(南征)은 백제를 견제하기 위한 포석

납중희 9창녕문화원향토사연구부소장)
창녕신문 기자 / cnilbo@hanmail.net입력 : 2021년 07월 29일
삼국사기에 ‘내물 이사금(AD 400년) 45년 8월, 혜성이 동쪽에 나타났다. 10월, 왕의 말이 무릎을 꿇고 눈물을 흘리며 슬프게 울었다.’고 기록되어 있지 이 내용만으로는 신라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 수가 없다.

광개토대왕 비에 ‘영락 10년(AD 400년) 보병과 기병 5만을 파견하여 신라를 구하였다. 남거성에 나아가 신라성에 이르렀는데, 왜인이 그 가운데 가득하였다. 관군(고구려군)이 이르자 왜적은 물러갔다. 급히 뒤쫓아 임나가라에 이르러 종발성까지 쫓으니, 성이 곧 복속하자 돌아왔다. 안라인으로 □와 신라성, □성을 병사로 지키게 하자, 왜구가 크게 무너졌다.’ 는 기록이 있다.

이 두 기록은 같은 사건을 암시하지만 표현의 방법은 전혀 다르다. 즉 고구려의 남정(南征)을 기술한 것이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후 과거 신라가 고구려 도움을 받아 외적을 물리쳤고 한동안 고구려의 속국 신세가 되었다는 사실을 감추고자 관련 기록들을 삭제하고 남기지 않으려 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백제는 근초고왕 때부터 중국-가야-왜와 교역을 하고 있었는데 이는 단순히 경제적 교류 차원을 넘어 동맹 관계로 발전하는 상황이었고 신라에게는 큰 위협이 되었다. 따라서 신라는 외교적 고립을 탈피하기 위해 고구려와 연합을 모색하게 되는데 이것이 고구려에 대한 보복을 준비 중인 백제 아신왕을 크게 자극하게 된 것이다.

백제 아신왕은 고구려 공격에 앞서 신라를 먼저 제압하기로 결정하였다. 당시 아신왕은 고구려에 항복한 직후였기 때문에 직접 나서지는 못하고 배후에 있으면서 왜와 가야를 동원한 것이다. 영락 9년(AD 399년) ‘백제가 맹세를 어기고 왜와 한 무리가 되자 왕이 평양으로 순수하였다. 신라가 사신을 보내 말하기를, “왜인이 나라의 지경에 가득하여 성과 못이 부서지고 노객(내물 이사금)이 백성을 위하여 왕께 귀의하여 명을 받들고자 합니다”는 기록으로 보아,

신라가 다급하게 도움을 청한 것은 단순한 약탈 차원이 아니라 백제 지원을 받은 왜와 가야의 대규모 연합군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고구려에 구원을 요청한 것 역시 신라에게도 사실상 큰 모험이었다. 광개토대왕은 5만명을 보내기로 결정한 것이다. 약간의 과장이 있다 하더라도 당시 5만명은 실로 어마어마한 군사력이다. 당시 고구려는 북쪽의 후연과 대립하는 상황이었고 실제로 후연은 당시 고구려가 남쪽으로 대군을 보낸 틈을 타 공격하였다. ‘영락 9년 봄 정월, 후연에 사신을 보내 조공하였다. 2월, 후연은 고구려가 오만하다는 이유로 모용희 이끄는 3만의 군사로 신성, 남소 두 성을 함락시키고 7백여 리 땅을 점령하여 그들 백성 5천여 호를 이주시키고 돌아갔다.’고 기록하고 있다.

고구려가 이러한 위험을 무릅쓰면서 주력군을 남쪽으로 보낸 이유가 무엇인지 논란거리이지만 대체적으로 백제를 제압하기 위한 포석이었다고 보는 것이 중론이다. 즉, 고구려군은 백제를 제압하기 위해 먼저 수도 한성을 공격할 수 있는 거점을 확보한 후 남쪽으로 내려가 백제-가야-왜의 연합 구도를 와해시킨 것이다. 장수왕 때 고구려가 장악한 지역을 보면 남한강 상류를 통과하여 소백산맥을 넘어 한반도의 남부로 가는 요충지가 중원인데 이 지역을 장악하면 남쪽으로 신라로 갈 수도 있고 서쪽으로 백제로 갈 수 있는 요충지인 것이다.

ⓒ 인터넷창녕신문

 
고구려의 남정은 신라를 구원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백제-가야-왜의 연결 고리를 끊음으로써 백제 세력을 약화시키고자 함이었지만 결과적으로는 가야 연맹체를 완전히 뒤흔들어 놓았다. 맹주국이던 금관가야는 몰락의 길로 들어서게 되고 내륙에 있던 대가야가 가야 연맹의 주도 세력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가야에 대한 백제 영향력은 줄어었고 대신 신라의 영향력은 확대되었다고 볼 수 있지만 정작 신라는 고구려의 속국으로 전락하게 된 것이다.

‘옛날에는 매금이 직접 와서 □□한 적은 없었는데, □□매금이 조공하였다.’ 는 기록에 매금을 마립간으로 보면 내물 이사금 때에 이미 마립간이라는 칭호를 사용된 것으로 보이고 앞서 내물 이사금의 말이 무릎을 꿇고 울었다는 신라본기의 기록은 내물 이사금이 고구려 광개토대왕에게 직접 조공하러 간 일을 우회적으로 기술한 것이 아닌가 보고 있다.

또한 내물 이사금 사후 아들인 눌지 대신 실성이 이사금의 자리에 오르게 된 것도 눌지가 실성을 죽이고 마립간의 자리에 오르게 된 것도 모두 고구려의 개입이 있었다는 사실이다. 광개토대왕이 신라를 구하고 가야를 정벌한 사건은 신라, 백제, 가야의 관계를 완전히 바꾸어 놓는 일대의 대단한 큰 사건이었지만 삼국사기에 이에 대한 언급이 일절 없었던 것은 신라가 통일을 달성한 이후 감추고 싶은 역사는 모두 숨겼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삼국사기의 편찬자들도 이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을 것이고 이는 구한 말 광개토대왕릉비가 발견되기 전까지는 누구도 알고 있지 못한 사건이 된 것이다
창녕신문 기자 / cnilbo@hanmail.net입력 : 2021년 07월 29일
- Copyrights ⓒ인터넷창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Clixent
process of burning food breaking it down and releasing the energy stored in the food [url=https://bestadalafil.com/]generic cialis[/url] Kmajtb Cialis Sirve Para La Eyaculacion Precoz Jrddhh cialis 20mg price Mgpowh Clomid 120g https://bestadalafil.com/ - Cialis
04/19 03:08   삭제
개일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겨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경제/사회
창녕군, 국내종 양파 품평회 및 재배..
창녕군은 14일 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창녕양파연구회원 100여 명이 참석한 가.. 
창녕군 대합미니복합타운 조성…10년 ..
창녕군은 창녕 대합미니복합타운 조성사업(가칭)이 대합일반산업단지(지원단지, .. 
마늘 무병종구, 주산지 재배 농업인이..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정재민)은 우리 도가 생산하여 보급하고 있는 생장점 배양 마늘 무병종구 관련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5월 12.. 
창녕군-BGF리테일 양파로 손잡다!
창녕군(군수 한정우)의 대표 특산품인 양파를 활용한 간편식 7종이 전국 1만 600.. 
창녕마늘, ‘2022 한국의 가장 사랑받..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대표 농산물인 창녕마늘이 조선비즈에서 주최한 ‘2022 .. 
한정우 창녕군수 행정학박사 취득, ‘..
군수 취임 직후부터  3 여년간 , 불어닥친 중국발 코로나와 각종 재해..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기대
창녕군(군수 한정우)에 소재한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사적)군을 포함한 7개의.. 
창녕군 인구증가시책 주택분야 사업 ..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군으로 전입을 장려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 
창녕군 2022년도 통합문화이용권 사업..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문화격차 완화를 위한 2022년도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 
겨울철 떠오르는 관광지 창녕군 우포..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3일 겨울철 떠오르는 관광지로 우포잠자리나라를 소개했.. 
한국농어촌공사 창녕지사 설맞이 성금..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지난 20일 한국농어촌공사 경남본부 창녕지사(지사장 김.. 
창녕군 2022년 신규 청년지원 사업 참..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지난 2년간 계속된 코로나19로 지친 청년들의 활기를 깨.. 
최정권 NH농협 창녕군지부장 ,
 최정권 NH농협 창녕군지부장은 “지난 8일 ‘생활 속 에너지 절약 캠페인.. 
창녕농협 부녀회·고주모 사랑의 김장..
창녕농협(조합장 성이경) 부녀회·고주모(고향을 생각하는 주부들의 모임)회원 3.. 
창녕군선관위, 공정선거지원단 모집
창녕군선거관리위원회는 2022년 실시하는 양대선거(대통령선거, 전국동시지방선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오는 12월 1일부터 .. 
창녕 양파, 전국으뜸농산물대회 채소..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농협하나로유통 수원점과 성남점에.. 
바르게살기운동 창녕군협의회 여성회..
○ 바르게살기운동 창녕군협의회 여성회(회장: 정세연)는 지난 9월29일 이웃과 .. 
경남 9개 군은 제로페이 릴레이 이벤..
경상남도는 경남소상공인연합회와 함께 지난 10월부터 진행 중인 ‘군지역 제로페이 릴레이 이벤트’를 오는 11월 말까지 도내 9개 군.. 
9월 16일부터 2021년산 공공비축미 매..
<전국> □ 2021년산 쌀 총 35만 톤 매입 추진(공공비축용 34, 해외공여용 1) ○ (매입시기) 2021년 9월 16일 ~ 12월 31일 (107.. 
칼럼/기고
가야세력의 일본진출 흔적들(1)
​일본 규슈 구마모토현 야쓰시로시(八代市)에 있는 야쓰시로 신사에는 묘.. 
인간은 ‘건너가는 존재’
인간은 ‘건너가는 존재’ -창녕문화원향토사연구.. 
창녕신문 창간 21주년을 축하하며
장마가 물러나자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됐다. 봄에 심은 채소가 비에 쓸려가지 .. 
제3장 편조, 아버지 신원경을 만나다(3)
 
제3장 편조, 아버지 신원경을 만나다(2)
“그런데 대감께서 나를 보더니 불문곡직하고 아이를 절로 데려가 중으로 키워달.. 
*3인성호* 사람이
사람이 셋 모이면 호랑이도 만들어 낸다는 말로 근거 없는 말이라도 여러 사람이.. 
신돈시리즈 제3장 편조, 아버지 신원경을 만나다(1)
성 부자가 다녀간 지 얼마 지나 않은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날 계성현의 호장.. 
어린이 보호구역 내 안전수칙을 준수합시다.
최근 개정된 도로교통법 및 어린이들의 안전 보행 습관과 운전자들의 안전운행으.. 
신돈시리즈 * 일미암의 지기(地氣)를 품다 (김현우)
인시라면 새벽 3시이고 거기서 해가 뜰 때까지(보통 5시) 너럭바위 위에 부좌하.. 
물에 비친 달은 진짜 달이 아니다
-창녕신문자문위원/창녕문화원향토사연구소장 智光 한삼윤- 지난 5월 8일, 코로.. 
인류 최초의 철기문화와 가야의 철제 유물
 
구급대원들에게 칭찬과 격려를...
구급대원! 나도 같은 소방공무원이지만, 구급대원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부럽고, .. 
남지 파크골프장 개장을 하면서···
 
군민에 대한 섬김과 현장 행정의 본보기 - 한정우의 『지성感민..
 
포상 8국(浦上八國)의 난
 
등록번호 : 경남 아02330 / 등록일자 : 2016.01.27 /제호: 인터넷창녕신문 /명칭: 인터넷신문
주소 : 경상남도 창녕군 창녕읍 종로 38-5 / 발행인 : 유영숙 / 편집인 : 유영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영숙
등록일자 : 2016.01.27 / 발행일자: 2016.1.27 / mail: cnilbo@hanmail.net / Tel: 055)533-6709, 055)533-0207 / Fax : 055)533-3345
Copyright ⓒ 인터넷창녕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